본문 바로가기

#일 1금융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 코스피엔 뭐가 있나? (Feat. 메타버스란?)

안녕하세요, 경제뉴스를 쉽게 풀어드리는 제레미 블로그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메타버스, 뭐가 그렇게 새로워? (Feat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있으실 테고,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차근차근 개념부터 관련주까지 정리해봤으니, 아래 천천히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메타버스란? 

Meta : "초월적, 가상의"
(Uni)Verse : "세계"

메타버스란, "초월"이라는 의미를 가진 Meta와, Universe의 Verse를 합성하여 만든 용어입니다.
영화 아바타, 레디플레이어원을 보신 분들이라면 조금 이해가 쉽게 되실 텐데요. 아바타, 캐릭터 등을 만들어서 살아가는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저는 처음에 이를 듣고, 이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기존의 RPG 게임 캐릭터들과 뭐가 다른가? 싶은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등 고전 RPG 게임에도 캐릭터들이 있고, 다 가상의 공간에서 키우던 것들이 아니었나 싶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메타버스에는 XR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것입니다.읭? XR이 뭐였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 

 

 XR이란? ( = VR, AR, MR)

XR은 VR, AR, MR 등 "0"R 기술을 모두 일컫는 용어인데요.
VR은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로써, 아예 현실과 차단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VR카페.. 요즘 길거리에 많이 보이죠? )

AR은 Augented Reality (복합 현실)로써, 현실 세계 위에 가상의 공간을 더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EX. 포켓몬 고)

MR은 Mixed Reality (혼합현실) 로써, 위 두 기술을 모두 이용한 기술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VR 개념은?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RPG 게임에, 위 XR 기술이 접목되었을 때, 비로소 Meta Universe, 즉, 메타버스의 세계관이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보면, 가상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등 두 세계가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최종 목적지가 바로 그런 세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 관련주는?

최근 증권가에서 메타버스가 아주 핫한 종목인 만큼,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정리하기는 너무 많은 듯싶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메타버스 관련주로 꼽히고 있는 세 가지 종목과 그 이유에 대해서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메타버스 관련주 1. 네이버 주가

 

네이버는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이며, 현재 가입자가 약 2억 명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80% 이상이 10대 사용자이지만, 워낙 사용자수가 방대하고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보니, 그 사업성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실제로, 제페토는 구찌와 정식 제휴를 맺으며 비즈니스 확장의 가능성을 실현시켰습니다. 제페토에서 구찌의 신상품을 발표하기도 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가상세계에서 명품 브랜드에 대한 대리만족을 경험하게 한 것 등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2. YG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관련주. 2.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두 번째 메타버스 관련주는 YG엔터테인먼트입니다.

YG의 대표 그룹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신곡 발표도 하고, 가상의 팬사인회도 여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해왔습니다.
특히, 제페토에서 열었던 블랙핑크 팬사인회에는 약 4,600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다녀 갔었습니다. 이를 보면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있고, 또 그 이용자들을 실제 마케팅과 연관 지을 수 있을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소속 그룹에 대한 마케팅을 이어나가고, 팬덤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면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또한 YG는,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제트"에 약 50억 원 규모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빅히트

 

메타버스 관련주 3.빅히트 주가

 

마지막 메타버스 관련주는 빅히트입니다. 

앞서 블랙핑크 사례에서 살펴봤듯이, 메타버스 플랫폼이 진화할수록, 각 엔테터인먼트사 아이돌 그룹들의 지적재산권(Ex 블랙핑크 IP.)이 큰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빅히트의 BTS 역시, "다이너마이트" 안무를 작년 9월 게임 "포트 나이트"에서 최초 공개 한 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이 확장될수록, 빅히트의 사업구조 또한 다각화되고 많은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메타버스 관련주 중 대장주 위주로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메타버스에 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굿 나잇하세요. ^^